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수영장 위생 관리법 (수질, 소독, 피부관리)

by 란스여왕 2025. 10. 14.

실내수영장

수영을 즐기는 사람이라면 한 번쯤은 내가 방문하려고 하는 수영장 물이 깨끗할까?라는 생각을 해본 적이 있으실 겁니다. 특히 여름철에는 수영장 이용객이 많아지면서 수질이 빠르게 변하고, 위생 문제가 자주 발생하게 됩니다. 수영은 건강에 좋은 운동이지만, 관리가 제대로 되지 않는다면 피부 트러블은 당연하고 눈 따가운 증상, 심할 경우 호흡기 질환으로도 이어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수영장을 이용하는 사람과 운영하는 센터 입장에서 모두 알아두면 좋은 수영장 위생 관리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려고 합니다. 

1. 수질 관리의 기본 

수영장 수질 관리는 남녀노소 할 거 없이 사용하는 곳이기 때문에 위생의 가장 기본이라고 할 수입니다. 수영장 물은 단순히 깨끗해 보인다고 해서 안전한 것이 아닙니다. 눈에 보이지 않는 세균이나 화학물질의 농도까지 적정 수준을 유지해야 좋은 수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보통 수영장 물은 적정 pH 7.2~7.8 사이로 유지하는 것이 가장 적합하다고 합니다. 이 구간에서 소독제가 효과적으로 작용하고, 피부나 눈 자극을 줄어주고, 수영장 설비의 부식도 방지해 줄 수 있다고 합니다.  또한 수영장 물의 유리잔류염소 농도 역시 0.4~1.0mg/L까지 유지되어야 합니다. 염소는 세균을 없애주는 게 필수지만, 과하면 눈이 따갑고 냄새의 원인이 될 수도 있어 관리가 매우 중요합니다. 수영장 운영 측에서는 매일매일 수질 측정을 하고, 필터를 정기적으로 세척하는 것이 중요하고, 특히 순환 펌프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다면  물이 고여서 세균이 번식하기 쉽습니다. 물의 흐름이 일정하게 유지될 수 있도록 관리에 주의해 주시고, 이용객이 많을 때는 물 환수 교체 주기를 짧게 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용자 분들께서도 깨끗한 수질 유지를 위해 지켜야 할 기본 매너가 있습니다. 수영장 입장 전에는 반드시 샤워 후 이용해 주시고, 선크림이나 로션을 바른 채로 들어가지 않아야 합니다. 깨끗한 수질 관리를 위해서 작은 규칙이라도 실천하게 되면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2. 염소 소독의 중요성

수영장 물의 위생을 유지하기 위해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바로 염소 소독입니다. 이는 세균, 바이러스 오염물질의 변식을 방지하는데  효과적이지만, 적절한 농도 유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수영장 물의 염소 농도와 pH를 주기적으로 검사해서 적정  수준을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며 , 염소는 강한 산화력으로 인해 인체에 유해할 수 있으니 보호장비를 착용하고 충분한 환기를 시켜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과도한 염소 사용은 환경오염을 초래할 수 있으니 소독농도 사용량을 적절히 조절해서 사용하시는 게 중요합니다. 특히 실내 수영장의 경우 공기 순환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니, 염소 농도가 높아지지 않도록 환풍기를 가동해 주시기 바랍니다.  수영장 관리자분들도 정기적으로 염소 농도를 체크하여 건강에 해를 끼치지 않도록 신경 써주시기 바랍니다. 

3. 피부관리 

수영을 즐기다 보면 많은 사람들이 공통적으로 겪는 문제점이 바로 피부 건조와 가려움증입니다. 이런 증상은 수영장 물에 포함된 염소와 화학성분 때문인데, 이를 방치하면 피부가 붉게 달아오르거나 트러블이 생길 수 있습니다. 수영 전에는 피부에 얇은 보호막을 만들어주는 수분 크림이나 바셀린을 발라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피부에 얇은 보호막을 만들어 염소 성분에 덜 자극받게 되며, 유분이 너무 많은 제품을 사용하게 되면 수질에 악영향을 줄 수 있으니 소량만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수영 후 피부 관리는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수영을 하고 나면 피부에 염소 성분이 남아 있어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기 때문에 미온수로 부드럽게 샤워하는 것이 피부 자극을 줄이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샤워 후에는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 수분이 날아가지 않도록 해주시고, 민감성 피부(아토피 등)는 수영장 출입을 자제해 주시는 게 좋습니다. 그리고, 수영 후에는 무엇보다 충분한 수분 섭취하기 위해 물도 많이 마시기 바랍니다. 체내 수분이 부족하게 되면 피부가 더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피부에 자극이 있거나 가려움증이 심하다면 하루 정도 휴식을 주는 것도 좋고, 가려움증이 심하다면 전문가의 상담을 꼭 받으시기 바랍니다. 건강한 피부도 유지하면서 수영을 즐기시길 바랍니다. 

 

수영은 즐거움도 있지만 수질, 소독, 피부관리가 함께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건강하게 수영을 즐길 수가 없습니다. 수영장을 이용하는 이용자는 개인 위생과 사후 관리에 많은 신경을 써야 하고 운영자는 깨끗한 수질과 적절한 소독을 유지하기 위해 관리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작은 관리 습관 하나가 수영의 즐거움과 안전을 지켜주는 것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린 수영장 위생 관리법을 실천하신다면 언제나 깨끗한 물속에서 건강한 수영을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